녹색산업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녹색금융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규제에 민감한 환경산업계에서는 녹색금융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무경력을 갖춘 전문 인력이 매우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전문인력 수요에 대비하여 한국의 녹색금융 산업계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환경부는 녹색금융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그 사업의 일환으로 인하대학교 녹색금융대학원이 2021년 1학기 설립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일반대학원 융합과정으로 석사, 박사 및 석박사 통합과정을 운영하며 졸업 시 “경영학 녹색금융전공”으로 학위를 수여합니다. 본 대학원은 녹색금융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국내 녹색금융 산업 발전을 선도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은행, 연기금을 포함한 자산운용회사, 환경산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을 시켜 미래 녹색성장의 핵심 인재로 육성하고자 합니다.
금융, 경제, 지속가능경영, 환경 및 에너지 공학, 블록 체인 등 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참여하여 국내 최초이자 최고인 교육과정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계획입니다. 이미 2012년 지속가능경영 대학원 과정을 시작하여 한국 유일의 지속가능경영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인하대학교가 또다시 한국의 녹색금융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본 과정은 포털서비스를 통하여 녹색금융과 관련한 국내외 동향 정보, 학술 및 산업계 정보, 관련 행사 정보 등을 공유하는 장을 제공하려 합니다. 본 포털사이트를 방문하셔서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또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한국을 넘어서서 글로벌 수준에서 유력한 녹색금융 전문포털사이트로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인하대학교 녹색금융대학원 전공 주임